경영학원론 (Introduction to Management)

경영학 기초 개념과 현대 기업의 경영원리를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현대적 사업경영의 기본 원리를 경영자의 관리능력 배양이라는 관점에서 소개한다. 즉 경영관리의 본질, 경영계획, 지휘능력, 경영통제, 조직형성의 기본 원리, 이익관리제도와 사업부제 등에 대해서 논의한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마케팅은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이제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물론이거니와 많은 비영리조직들도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치열한 경쟁시대에 경쟁업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기업의 매출액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강좌에서는 마케팅 개념의 이해, 마케팅 환경 분석과 마케팅조사, 소비자 행동분석과 표적시장의 선정, 그리고 마케팅믹스전략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회계원리 (Accounting Principle)

회계원리는 기업의 전체 활동에 있어서 자금의 흐름을 파악하고 기록하는 가장 중요한 기업활동으로 K-IFRS의 엄격한 기준에 준하여 제무제표 등을 작성하게 함으로서 회계표시의 기본적인 투명성을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현실이다. 회계에 대한 기본 원리와 지표(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를 공부하고, 최소한의 재무비율의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재무구조를 공부하는 과목이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본 교과목은 경제학전반에 걸친 기초이론들을 담고 있다. 경제는 가계, 기업, 정부, 외국 등으로 대표되는 경제주체들이 상호적인 경제행위를 통해서 소비, 생산, 교환, 분배 등 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 경제학은 이러한 경제를 체계적으로 다루는 학문으로서 미시경제부문과 거시경제부문으로 구분된다. 전자에서는 주요 대상이 소비자와 생산자, 그리고 시장이며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고 이러한 가격을 통해서 경제주체들의 목표가 어떻게 달성되는지를 다룬다. 후자에서는 그 대상은 국가경제이며 국민소득이 어떻게 결정되고 변동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정부의 역할을 다룬다.

생산운영관리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생산운영관리 분야의 개념과 전략의 정립 및 문제확인과 분석의 해결능력을 함양한다. 본 과목에서는 생산시스템의 설계, 생산시스템의 운영 및 통제, 운영의사결정, 생산경쟁력 강화 등을 다룬다.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본 교과목은 경제학원론의 미시경제부문의 심화과정으로서 시장의 가격결정과 경제주체들의 목표에 대한 영향에 관한 분석도구들을 담고 있다. 분석대상은 소비자, 생산자, 시장이다. 소비자(가계)와 생산자(기업)는 경제행위의 목표가 이익의 극대화이다. 이러한 소비자 및 생산자의 목표는 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의 수준에 의해서 결정된다. 그런데 시장은 경쟁구도에 따라 현실적으로 다양하게 구분되는 데 미시경제학은 이러한 다양한 시장의 유형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기제와 경제주체의 목표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다. 경제주체들은 한정적인 가용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었을 때 각각 이익의 극대화를 달성할 수 있으나 경쟁구도와 전제의 변화에 따라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배분되기 때문이다.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회계원리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 외부 이해관계자를 위한 정보 전달 수단인 재무제표 작성 중심의 재무회계 분야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의한 회계 처리 지침과 구체적 내용 및 그 이론적 근거를 습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재무관리론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기업에게 있어 마케팅, 회계, 인사, 생산과 함께 수평적 관리기능을 구성하는 주요 분야의 하나로, 특정 조직에 있어서 필요한 자금의 조달 및 이의 사용과 관련한 일련의 관리행위를 다루는 학문이다. 재무관리의 관리적 기능을 초점으로 봤을 때 의사결정과정상 재무관리는 조직의 경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계획-시행-통제 과정 중 재무관리기능에 대한 계획-시행-통제의 제반 과정 즉,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특정 조직의 소요자금을 조달하고 이를 집행하는데 있어 보다 효율적인 재무기능을 달성하고자 하는 계획-시행-통제 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경영관리자의 계획 및 통제활동을 지원하는 회계인 관리회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불확실성하의 회계정보, 투자예산편성과 원가분석, 예산과 실제의 차이분석, 분권화와 대체가격결정, 성과측정과 경영자보상 등을 다루게 된다. 이 과목은 원가회계에 이어지는 과목이다.

기업경제학 (Business Economics)

본 교과목은 기업의 경쟁우위의 창출전략과 그 경쟁우위의 유지전략을 다룬다. 기업경제학은 미시경제학의 생산자이론 및 시장이론부문과 경영학의 융합학문으로서 미시경제학의 분석도구에 기초한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창업되어 영원하게 존속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그 목표가 효과적으로 달성되기 위해서 경쟁상대들보다 높은 경제적 수익성을 확보하고 유지해야 한다. 이러한 기업의 경쟁우위의 확보 및 유지전략은 물론 그 근간이 되는 기업생산의 경제원칙, 기업생산의 목표인 수익의 경제원칙, 그리고 기업의 생산 및 수익이 달성되는 공간인 시장의 경제원칙이 설명된다.

물류관리 (Logistics & Supply Chain Management)

물류 즉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할 목적으로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원자재, 재공품, 완재품, 관련정보의 이동 및 보관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모듈을 집중적으로 배움으로써 기업의 물류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실무내용을 익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금융보험론 (Financial Insurance)

은행에서 주로 다루는 단리, 복리를 근간으로 명목이율, 할인율 등을 다루고 실생활과 기본 연금에 대해 설명한다. 보험의 일반적인 구성요소와 보험료의 산정에 관한 기초 이론과 생병 모험에서 보험료 산정의 기초자료가 되는 생명 분포 등에 대해 살펴본다.

전략경영론 (Strategic Management)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의 수립과 집행에 필요한 중요한 개념과 이론 및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전략경영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연마한다.

무역학원론 (Principles of International Trade)

변화하는 세계무역환경을 살피고 이에 적응하기 위하여 기업들이 어떠한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기업 활동의 무대인 시장의 국제화는 무한경쟁을 야기 시켜 기업 활동이 그에 맞게 진행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따라서 한국기업이 국제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해외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수밖에 없다. 오늘날 이와 같은 기업의 국제화는 국민경제의 국제화 추세에 따라 보편적인 사실이 되고 있으며, 국제기업의 마케팅활동인 국제마케팅의 중요성 역시 증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강좌에서는 기업의 국제마케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환경요인, 해외시장 진출전략, 국제마케팅믹스전략, 국제마케팅의 조직과 통제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비즈니스영어 (Business English)

오늘날 기업의 경영 활동이 국제화되고 영어를 공식 언어로 채택하는 다국적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영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졸업 후 국제 기업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업 활동에서 통상적으로 쓰이는 영어 표현들을 학습하도록 도와준다.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오늘날 국제적으로 종래의 무역장벽과 투자장벽이 지속적으로 사라지고 있으며 따라서 국내외적으로 한국 기업들과 외국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하여 기업의 국제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국제무역, 해외직접투자, 국제계약사업, 국제무역 및 금융환경, 국제문화환경 등을 가르친다. 또한 국제기업에 관한 이론적 해석과 해외 진출 방법 등에 대해서도 배운다.

국제무역론 (Theory of International Trade)

본 교과목은 국제무역의 발생원인, 패턴, 국가경제에 대한 영향, 그리고 국제무역으로부터 획득하는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정책에 관한 이론을 다룬다. 국제무역론은 크게 순수이론 부문과 정책부문으로 구성된다. 국제무역의 필요성은 국가들은 인적 자원, 물적 자원, 기술 등 부존자원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급자족하는 것보다 다른 국가들과 분업을 함으로써 국가 및 개별경제주체들의 이익, 즉 사회적 후생을 증진시킬 가능성이 커지는 데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제무역론은 해당 국가는 어떻게 국제분업에 참여하는 것이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다양한 이론 및 정책을 소개한다.

국제기업전략 (Strategics of Multinational Enterprise)

본 과목에서는 국제경영론에서 배운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다국적기업들의 경영 전략에 대하여 분석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는 국제기업들이 해외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하여 생산, 조직, 마케팅, 인사 측면에서 어떠한 전략들을 구사하는가에 대하여 배운다. 예를 들어 저원가전략, 제품차별화 전략, 기업 다각화 전략, 인수 및 합병 전략, 전략적 제휴, SWOT 분석 등에 대하여 배우고 토론한다.

국제물류론 (International Logistics)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나 기업이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물류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발전시켜가고 있다. 물류에 대한 경쟁력을 담보하지 않는 한 무역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으며, 무역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또한 국제간 이동되는 화물량이 많아지고, 수입의 주된 상품이 원자재에서 제품으로, 생산입지와 판매장소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전 세계를 넘나드는 시대를 맞이함으로써 국제물류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강좌에서는 국제물류와 무역계약, 글로벌소싱과 국제물류, 국제물류와 보험, 국제물류시스템 등을 학습한다.

다국적기업론 (Multinational Enterprise)

본 과목에서는 국제경영론, 국제기업전략 등의 과목에서 습득한 지식을 기초로 하여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에 대한 실제 사례를 분석하는 능력을 키운다. 구체적으로는 국제합작투자, 전략적 제휴, 해외인수합병, 라이슨싱, 프랜차이징 등에 관한 영문 사례에 대하여 분석하고 토론한다. 국제기업 사례를 분석하는 동시에 외국어 능력을 배양하도록 도와준다.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e)

본 교과목은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자금융통을 다룬다. 실물차원의 경제활동이 효율적으로 영위되기 위해서는 통화 및 관련제도가 필요한 것처럼 국가 간에도 무역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통화제도가 마련되고 그 제도 아래 실물거래를 지원하는 금융행위는 물론 독립적인 금융행위가 발달해오고 있다. 이러한 국가 간 자금융통에 관한 국제금융론은 국제수지부문과 국제금융부문으로 구성된다. 전자는 실물거레에 따른 반대급부 및 순수금융행위의 결과를 국가경제전체의 수지와 불균형의 시정을 위한 거시경제정책을 다룬다. 후자는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가 자산괸리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순수금융활동 및 수단들을 다룬다.

무역계약론 (Trade Contracts)

본 과목에서는 국제 무역의 각 단계별로 영문으로 작성된 무역서한과 무역 관련 서류들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어 학생들이 졸업 후 적극적으로 국제 무역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더 나아가서 영문으로 직접 무역서한을 작성하고 수정하는 능력까지 키움으로써 학생들이 국제적 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자무역 (Electronic Trade)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의 확산과 함께 국내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한 수출을 지칭하는 이른바 “전자무역”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전자무역은 계약 및 수출절차 소요시간의 단축과 수출에 따른 부대비용 절감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어 새로운 무역전략의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해외영업망의 부재나 높은 해외시장 개척비용 때문에 수출에 어려움을 겪어온 중소기업들에게는 새로운 경쟁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강좌에서는 전자무역의 거래절차 및 주요 수단, 전자무역결제시스템, 그리고 전자무역 성공전략 등에 대해 살펴본다.

글로벌경영 (Global Management)

국제경영학의 기초과목으로서 기업의 국제화와 관련해서 다국적기업의 이론과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등의 분야를 사례와 함께 배운다.

국제촉진전략론 (International Promotional Theory)

국제마케팅활동은 목표시장에 있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적절한 가격을 책정해서 유통시키는 활동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제품에 관련된 정보를 해외시장의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국제촉진활동까지 수반되어야만 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세계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시대에 경쟁기업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기업의 매출액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국제촉진전략을 전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강좌에서는 국제광고의 이해, 국제광고환경, 국제광고예산과 광고대행사의 선정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국제통상환경론 (Environment of International Trade)

오늘날 한국경제가 세계 상위권으로 발돋움하고, 한국기업들이 세계 일류기업의 수준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과정에서 국제통상정책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특히 국경의 의미가 점차 퇴색되고 세계화의 진전이 갈수록 빨라지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국제통상정책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이다. 또한 정보화의 촉진으로 전자상거래 등이 활성화되면서 새로운 환경에 맞는 통상기법과 정책들의 필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강좌에서는 국제통상정책의 변천, 비관세 무역장벽, WTO체체, 그리고 한국의 통상정책 등에 대해 살펴본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 집단 및 조직체 자체의 행동에 관한 개념, 이론 및 사례를 학습하며, 그 결과를 현실문제에 적용하는 응용력을 연마한다. 또한 조직에서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이 무엇이고, 행동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감성경영론 (Emotional Management)

서비스경영론의 기본 체계를 토대로 감성경제, 감성경영, 감성서비스의 요소를 연구하여 고객접점 응대의 실천적 서비스를 향상한다.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함으로써 생활에 적용하고자 하는 학문적 목적을 갖고 있다. 인간이기에 어쩔 수 없이 맺고 살아가야 할 인간관계의 도구, 기술, 관리 등을 배워나가게 된다. 인간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소비자행동론 (Theory of Consummer Behavior)

현대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나아가 예측하는데 필요한 환경요인과 심리적요인을 분석하고 탐구한다. 특히 구매전 행동은 물론, 구매후 행동과, 구매결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종합함으로써,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소비자 만족을 위한 전략 수립방법과 이에 관련된 이론을 연구한다.

브랜드마케팅 (Brand marketing)

오래전부터 선진기업들은 브랜드를 가장 중요한 무형자산으로 인식하고 이를 육성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왔다. 실제로 세계 초일류 브랜드의 경우 그 자산가치가 수백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보이지 않는 브랜드가 기업가치 형성의 핵심적인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이 국경 없는 무한경쟁시대에 일류 외국기업제품들과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 자신의 고유브랜드를 해외시장에 진출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강좌에서는 브랜드관리를 위한 전략적 필요성, 브랜드자산의 측정, 브랜드인지도 및 브랜드이미지관리 등에 대해 살펴본다.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기업경영의 중요한 투입요소의 하나인 인적자원의 채용, 유지, 교육 및 평가 등에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소개하고 이를 학습한다.

AI마케팅 (AI marketing)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머신러닝 등 마케터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인공지능 지식을 훑어보고, 이를 어떻게 실용적이고 전술적으로 십분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융합비즈니스론 (Convergence Business)

최근의 ICT 관련 경제?사회?환경의 트렌드(Trends) 변화,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 이론(Theory) 변화, 그리고 선진사례 학습(Training)을 통한 실무적 시사점을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융복합 환경 측면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에 학습 하고자 함.

ERP개론 (Enterprise Resource Logistics)

ERP의 개념, 필요성 및 기능을 소개하고 ERP의 발전방향과 범위에 관하여 학습한 후, 조직 내 ERP도입과 관련된 경영문제의 정의와 분석, 프로세스 혁신 시행전략수립, 솔루션의 선택, 구현방법론과 주요 구현사례에 관하여 학습한다.

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본 교과목은 경영에 있어서 이처럼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정보관리를 연구하는 학문인 경영정보학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하는 과목으로서, 경영정보학에 속하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며, 경영에 있어서 컴퓨터의 활용 및 응용을 이해토록 하는데 이 교과목의 목적이다.

중소기업창업론 (Foundation of Small Business)

중소기업 창업과정에서 알아야 할 사전준비 및 창업실무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창업을 위 한 기본 요소와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이어와 아이템 발굴, 사업계획서 작성, 법인설립 및 마케팅을 위한 실전전략을 각종 사례를 통해 학습하도록 한다.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기업경영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하기 위한 과학적 접근 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품질경영론 (Quality Management)

고객만족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품질방침을 정하고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한 산업공학과 경영학 분야의 복합적인 경영관리 기술을 다룬다.